IBS, 감염 및 면역학 국제 콘퍼런스 개최
IBS, 감염 및 면역학 국제 콘퍼런스 개최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7.11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러스 면역학 분야 세계 석학 한 곳에...7월 12일부터, 넥스트 팬데믹 대응 방안 논의
포스터
포스터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바이러스 면역학 분야 국내외 최고 석학을 초빙해 ‘IBS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감염 및 면역학을 주제로 오는 7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 동안 대전 호텔 ICC에서 감염 및 면역학 국제 콘퍼런스를 연다고 12일 밝혔다.

IBS는 각 분야의 세계적 석학들과 영향력 있는 과학계 우수 연사들이 한 데 모여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심층적인 학술토론을 통한 연구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2013년부터 IBS 콘퍼런스를 개최해왔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미국 에모리대학 라피 아메드 교수,  미국 스탠포드대학 마크 데이비스 교수 등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 회원 석학들을 비롯해, IBS 혈관연구단 고규영 단장 등 바이러스 면역학 분야 국내외 석학 20여 명이 연사로 참가하여 연구성과를 공유한다. 

특히 T 세포 면역반응에 대해 집중해, 바이러스 감염의 중증 진행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 개발과 항암 면역반응을 증강시키는 면역항암제 개발에 관한 최신 연구 동향과 관련 정보를 교류하고, 새로운 공동 연구 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코로나19(코로나19)가 엔데믹으로 전환된 상황에서, 코로나19를 비롯한 여러 바이러스 감염질환에서의 면역반응 및 기전에 대한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백신이 유도하는 면역반응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넥스트 팬데믹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방안에 대한 국제적 공동 연구를 촉진할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콘퍼런스를 주관하는 IBS 바이러스 면역 연구센터 신의철 센터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미지의 감염병 ‘질병X(Disease X)’에 대한 우려와 감염병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라며, “이번 콘퍼런스가 지난 팬데믹 상황을 다시 한번 복기하고, 새로운 감염병에 대한 대응을 준비하기 위한 세계적인 석학들의 토론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콘퍼런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IBS-KAI 콘퍼런스 웹사이트(https://www.ibs-conference.org/2023/kai/)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