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KIST, 과산화수소 없애는 치매 치료제 기술이전
IBS-KIST, 과산화수소 없애는 치매 치료제 기술이전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5.03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바스테라와 기술이전계약 체결 … 로열티 포함 총 53억원

아밀로이드 베타 표적하는 기존 치료제와 달라 … 반응성 별세포에 주목
IBS-KIST-바스테라 관계자가 지난 2일 대전 IBS 본원에서 기술이전계약 체결식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창준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 노도영 IBS 원장, 강상원 바스테라 대표이사, 임 환 KIST 기술사업전략본부장, 박기덕 KIST 뇌질환극복연구단장)
IBS-KIST-바스테라 관계자가 지난 2일 대전 IBS 본원에서 기술이전계약 체결식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창준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 노도영 IBS 원장, 강상원 바스테라 대표이사, 임 환 KIST 기술사업전략본부장, 박기덕 KIST 뇌질환극복연구단장)

현대 의학에서 난치성 불치병으로 분류되는 치매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이 국내에서 본격 추진된다. 

기초과학연구원(IBS)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근본적 치료 가능성을 연 신규약물 ‘KDS12025’의 기술을 바이오기업 바스테라에 이전했다. 

기술이전 규모는 임상단계에 따른 로열티(마일스톤)를 포함해 총 53억 원이며, 기술이전계약 체결식은 지난 2일 대전 IBS 본원에서 열렸다.

기술 이전된 치료물질인 ‘KDS12025’는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에서 다양한 퇴행성 뇌 질환 및 정신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 발굴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됐다. 해당 연구에는 KIST 뇌질환극복연구단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KDS12025’는 현재 사용되는 아밀로이드 베타 및 아세틸콜린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와는 달리 알츠하이머 치매의 새로운 원인으로 밝혀진 반응성 별세포에서 과량 생산되는 과산화수소를 치료 표적으로 하는 신개념 치료제이다. 

IBS-KIST 공동연구진은 반응성 별세포의 모노아민 산화(MAOB) 효소에 의해 과량 생성되는 활성산소의 한 종류인 과산화수소가 알츠하이머 치매의 새로운 원인임을 밝혀 2020년 네이처 뉴로사이언스(Nature Neuroscience)에 발표한 바 있다.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에 존재하는 MAOB 효소는 모노아민의 분해를 촉진해 신경전달물질 등의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로 뇌세포 중 주로 별세포에 발현한다고 알려져 있다. 뇌질환으로 인해 별세포의 수와 크기가 증가하고 다양한 기능적 변화를 동반한 상태인 ‘반응성 별세포’에서 그 활성이 증가되어 있다.

공동연구진은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비정상적으로 생성되는 과산화수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연구했다. 그 결과, 과산화수소를 제거하는 효소인 퍼옥시데이즈의 활성을 촉진하는 촉매제로써 연구물질‘KDS12025’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이 물질이 치매 동물모델에서 중증 반응성 별세포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과산화수소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신경세포의 사멸을 억제해 알츠하이머 치매 동물 모델의 인지능력과 기억력을 회복시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이 물질은 현재 사용되는 과산화수소 제거 약물보다 뇌혈관 장벽의 투과율, 약물의 효능 등이 현저히 향상됐다.

이창준 IBS 단장은 “KDS12025 개발은 과산화수소를 제거해 치매를 치료하는 새로운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열었다”며 “이번 기술이전을 발판 삼아, 향후 글로벌 임상을 거쳐 치매 극복과 과산화수소 관련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개발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박기덕 KIST 단장은 “국내 연구진들의 공동연구를 통해 개발된 KDS12025 으로 초고령화 사회의 핵심 문제인 알츠하이머 치매의 새로운 돌파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바스테라는 이화여대 교원창업기업으로 레독스 기반 생체신호계를 조절하는 독창적인 신약 개발 플랫폼을 보유하고 혈관질환, 퇴행성 뇌질환 등 만성 질환들에 대한 글로벌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