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역사회 만들어요!”
“치매환자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지역사회 만들어요!”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4.19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가족협회‧한국에자이‧돌봄리빙랩네트워크, ‘디멘시아 리빙 랩’ 협약 체결

전국 5개 내외 기관 협력 … 치매 친화 사회 거점 ‘D-cafe’ 운영
사진 왼쪽부터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송위진 정책위원장, 한국치매가족협회 이성희 협회장, 한국에자이 고홍병 대표.
사진 왼쪽부터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송위진 정책위원장, 한국치매가족협회 이성희 협회장, 한국에자이 고홍병 대표.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최대치의 삶을 살 수 있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국치매가족협회, 한국에자이, 돌봄리빙랩네트워크가 '디멘시아 리빙 랩(Dementia Living Lab)'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식은 17일에 한국에자이 본사에서 진행됐으며, 한국치매가족협회 이성희 협회장, 한국에자이 고홍병 대표,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송위진 정책위원장이 참석했다.

'디멘시아 리빙 랩'의 활동은 ▲치매 당사자와 가족 간 교류 관계망 형성 ▲환자의 적극적인 활동 촉진을 통한 자기효능감 향상 ▲지역사회 차원의 치매 안심 사회에 대한 인식 향상 ▲치매를 중심으로 민관산학연 등 여러 주체 간 협력 관계 형성을 목표로 한다. 치매를 중심으로 환자와 가족부터 지역사회까지 다양한 스케일의 관계망을 형성하는 것이다.

'디멘시아 리빙 랩'은 2023년 첫 활동으로 ‘D-카페(D-Cafe)’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송파구 내 ‘한국치매가족협회’를 비롯한 전국 5개 내외 기관과 협력하여 운영될 ‘D-카페’는 지역사회 치매 환자 및 환자 가족과 주민의 교류 거점 역할을 한다. 각 거점을 통해 치매 가족과 지역사회 주민 간 관계를 형성하고, 민‧산‧관‧학‧연 주체들과 협력 관계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디멘시아 리빙 랩' 주관 기관인 이성희 한국치매가족협회의 협회장은 “D-Cafe를 통해 치매 당사자는 본인의 흥미나 관심에 따라 프로그램을 선택함으로써 고립된 생활에서 벗어나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자기효능감, 즐거움, 삶의 보람을 느끼게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자아냈다.

이어서 “지역사회 주민 또한 사회적 교류의 기회와 뇌 건강 훈련을 통해 치매 예방 효과 등을 누릴 것이다”면서 “치매 환자의 가족들은 모임을 통해 상담과 교육을 함께 경험하며 환자 돌봄과 부양의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홍병 한국에자이 대표이사는 "치매 돌봄의 문제는 환자 가족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지역사회 전체의 지지와 시민들과의 서로 돌봄을 필요로 한다”면서 “이번 협약식이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행복한 삶을 꾸릴 수 있는 사회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