옙바이오가 중기부 딥테크 팁스에 최종 선정됐다.
딥테크 팁스(TIPS)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정하여 정부가 3년간 최대 15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옙바이오는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 같은 퇴행성 뇌질 환 치료제 및 파킨슨병 조기 진단 바이오마커와 진단키트를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파킨슨병 치료제 개발 기업 다수에 성공적 투자 경험이 있는 마그나인베스트먼트의 투자 및 추천으로 중소벤처기업부 ‘딥테크 팁스 (TIPS)’에 ‘파킨슨병 발병 공통 유발인자, PARIS 억제제를 통한 혁신 파킨슨 신약 개발’과제로 선정돼 지난 27일 협약 체결을 완료했다.
파킨슨병은 알츠하이머병 다음으로 발병률이 높은 퇴행성 뇌 질환으로 뇌의 흑질에 존재하는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 사멸로 발병하며, 알츠하이머병과 달리 신경세포 사멸과 관련된 원인 단백질이 다양하고 복잡해 아직 근본적인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옙바이오는 지난 2011년 파킨(PARKIN)-패리스(PARIS)-PGC-1α 신호체계 이상이 파킨슨병의 원인임을 세계 최초로 생명과학 분야 최우수 잡지인 Cell지에 게재한 신주호 교수(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부교수 및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신경과 겸임교수)와 함께 파킨슨병의 근본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제어 메커니즘을 연구해왔다.
2023년 이를 기반으로 도파민 신경세포의 사멸에 중요한 ‘패리스(PARIS)’를 억제해 ‘PGC-1α’ 발현량을 회복시키는 저분자 화합물, YPD-01을 개발, 현재 전임상 동물 모델 및 독성 분석을 마무리하고 임상 진입을 준비 중이다.
옙바이오는 ‘딥테크 팁스(TIPS)’ 연구개발 지원금을 활용해 PARIS 억제제, YPD-01의 임상 1상 진입 가능 단계 개발을 완료함으로써 YPD-01의 임상 효용성 및 글로벌 진출 사업성을 가시화할 계획이다.
한편 옙바이오는 지난 7월 지원 과제에 선정된 'YPD-01(PARIS 억제제)' 외에도 알츠하이머병과 헌팅턴병 치료제 'YND-02', 파킨슨병 바이오마커 'YPDBM-01' 등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는 시장을 타깃으로 조기 진단 및 혁신 신약후보물질들을 개발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