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돌봄서비스 확장세..."첨단융합 돌봄 기술이 대안"
치매 돌봄서비스 확장세..."첨단융합 돌봄 기술이 대안"
  • 조재민
  • 승인 2019.11.0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 기술 개발 위한 제도적 보완·지원 필요

정부가 지속적인 치매 돌봄 서비스 확대를 예고하면서 돌봄 기술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들도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돌봄 서비스 시장과 수요는 증가하는 반면 돌봄 인력은 부족한 상황으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최근 김영선 경희대 동서의학대학원 노인학과 교수는 ‘치매 돌봄 기술의 현재와 향후 발전 방향’ 보고서를 통해 돌봄 서비스 발전방향을 제시했다. 

김 교수는 첨단융합 돌봄 기술 개발을 통해 기존 돌봄 산업의 저임금-노동집약적 한계를 극복하고, 돌봄 종사자 관점이 고려된 최신 기술로 발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4차 산업혁명 대응 핵심 기술을 활용해 기존 돌봄 인력 중심의 돌봄 서비스를 지능화, 효율화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이를 위해서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로봇공학(Robotics), 스마트 팩토리, 무인운송 수단, 가상·증강현실(AR·VR) 등을 활용해 치매 돌봄 부담을 우선 경감시키고 관련 분야 확대까지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ICT 기기로 방문 사회복지사의 돌봄 서비스 기록을 표준화·정보화해 업무 피로도를 줄이고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돌봄 로봇의 돌봄보조 기술은 요양보호사 등 돌봄 인력의 업무를 보조함으로써 근골격계 질환 등의 신체적 부담 감소와 직무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개발된 연구 성과가 사장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실용화 전략 개발과 추진을 통해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고, 첨단 돌봄 기술 개발 과정에 해당 기술의 효과를 검증하는 체계적 임상시험 지원 체계를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영선 교수는 “첨단 치매 돌봄 기술의 실용화 또는 상용화를 가로막는 제도적 장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뒤 사회서비스를 포함한 전반적 서비스 모델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 및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향후 최신 돌봄 기술의 개발과 현장 적용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관련 지원 체계의 지속적인 정비가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