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국가책임제, 치매극복의 미래는 과학이다
치매국가책임제, 치매극복의 미래는 과학이다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7.12.08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복지정책 넘어 지속적인 R&D연구 투자로 극복해야”

치매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기초연구 등 관련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데 임상 및 기초 연구자의 의견이 하나로 모아졌다.

과학적인 연구에 대한 투자가 수반되지 않은 복지 정책만 계속될 경우 근본적 치료는 이뤄질 수 없으며 향후 미래에 큰 경제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주최로 8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치매국가책임제, 과학기술이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를 통해 치매의 미래가 논의됐다.

이날 토론회를 통해 신희섭 IBS 인지 및 사회성연구 단장은 치매 연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강조했다.

신 단장은 “치매 연구비는 암 연구비 대비 15분의 1수준 밖에 되지 않는다. 치매는 앞으로 인류가 해결해야 할 부담”이라며 “단순히 복지 투자만으로는 치매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치매는 세계적인 화두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 일정 이상의 성과를 얻을 경우 투자된 비용 역시 회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오우택 한국과학기술원(KIST) 뇌과학연구소장은 현재 치매는 다인성 질환으로 정확한 발병원인을 규명치 못했기 때문에 임상과 기초 연구의 활발한 교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오 소장은 “기존의 동물실험만으로는 치매원인 규명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을 것”이라며 “동물시험을 주로하는 기초 연구자와 인간의 뇌를 직접 다루는 임상의 연구까지 통합하는 연구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상철 의약학부 정회원(DGIST 석좌교수)은 고령장수를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각이 개방적으로 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 교수는 “일본은 이미 치매와 관련해 신약개발, 보조장구, 자율자동차 시스템 등 치매 전반에 분야를 발전시키기 위해 허가제도를 미국FDA식으로 개선하는 방안까지 생각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치매연구에 일본의 이런 적극적인 자세를 배워야한다”고 말했다.

정부기관 관계자들도 관련 기초과학 및 연구분야에 적극적인 투자와 그간 단점으로 지적된 부처간 소통 부재도 극복하겠다고 약속했다.

서경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생명기술 과장은 “과학기술 R&D에 대한 전세계적 관심은 이미 상당한 수준이다. 이제 화두는 치매로 이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동안 약점으로 지적됐던 부처간의 협력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국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 과장은 향후 치매연구 관련 추진사항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김국일 보건의료기술개발 과장은 “복지부에서 처음으로 연구 예산이 100억을 넘었다. 사회적 부담비용의 1%는 치매에 투자되야 하지않나 생각한다”며 “치매연구 활성화를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완료 후 치매예산의 투입이 구체활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복지부와 과기부가 공통으로 주관해서 치매국책사업단을 만들 예정”이라며 “관련 부분은 공정화하고 객관적인 과제를 통해 치매연구에 대한 성과가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