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볼 주름 … 치매 ‧ 뇌졸중 전조 증상?
귓볼 주름 … 치매 ‧ 뇌졸중 전조 증상?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5.2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 미세혈관 막혀 영향 공급 제대로 되지 않아 일어난 현상

귓볼에 퇴행·노화 진행 …주름 없는 사람 비해 치매 위험 2배
귓볼에 대각선으로 깊은 주름이 생기면 없는 사람에 비해 치매에 걸릴 위험이 2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귓볼에 대각선으로 깊은 주름이 생기면 없는 사람에 비해 치매에 걸릴 위험이 2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얼마 전 케이블TV ENA ‘하하버스’에서 하하가 부친과 대화 중 울컥해 하는 장면이 나와 시청자를 뭉클하게 만들었다.

하하와의 대화 도중 부친이 “귓볼에 주름이 생기면 치매가 있는 사람이란다. 치매가 시작되면 얼마 못 산다는데”라며 약한 모습을 보이자 하하는 “아니다. 말도 안 되는 소리, 그만하자. 그런 얘기하지 말자”며 화제를 돌려 애잔하게 했다.

정말 귓볼에 주름이 있으면 치매 걸리기가 쉬운 것인가? 많은 연구 결과, 치매에 걸리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귓볼에 생긴 대각선 주름은 특히 더 조심해야 한다. 귓볼에 대각선 모양으로 주름이 생기는 것은 단순한 노화의 징후가 아니라 치매나 뇌의 퇴행성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경희의료원과 삼성의료원의 공동연구 결과, 인지 기능 저하가 있는 환자군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귓볼 주름의 빈도를 조사했는데 인지 기능 저하 환자군에서 귓볼에 대각선 주름이 더 많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정상인 243명과 인지장애가 있는 471명을 비교 분석했다. 정상인 중 44%에서 귓볼 주름이 발견됐지만 인지장애 환자에게서는 59.2%에서 주름을 볼 수 있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귓볼에 대각선으로 깊은 주름이 생기면 없는 사람에 비해 치매에 걸릴 위험이 2배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귓볼에 주름이 있는 사람은 작은 뇌혈관들이 막혀서 하얗게 변성되는 퇴행성 변화 위험도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7.3배나 높았다. 

귓볼의 주름이 노화의 징후가 아니라 치매 가능성을 알려주는 지표라는 연구 결과다. 연구팀은 귓볼 주름이 생긴 원인이 귀에 분포하는 모세혈관이 막히면서 피가 통하지 않아 일어나는 현상이고 귓볼 주름이 뇌혈관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고 있다고 추측했다. 또 혈관성 치매의 원인인 대뇌 백질 변성이 귓볼 주름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미국 내과 저널(AJM)에서 급성 뇌졸중으로 입원한 241명 환자 중 78.8%가 귀에서 귓볼 주름이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연구진은 미세혈관이 막혀 귓볼 주름이 생긴 환자의 뇌를 MRI로 촬영해 보니 뇌의 작은 혈관들이 막혀있는 것을 확인했다. 뇌로 향하는 혈류가 감소하면서 귀에 영양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귓볼에 주름이 생겼다는 것이다. 

혈액이 순환할 때는 가장 중요성이 높은 부위부터 혈류를 공급해 주는데 만약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다면 귓볼과 같은 말단 부위는 적절한 혈류를 공급받기 어렵다. 그 결과 귓볼에 퇴행과 노화가 진행되면서 이후 귓볼 주름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귓볼에 주름이 많은 사람은 치매 발병 위험이 클 수 있어 혈관 및 뇌 건강 관리에 더욱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시더스-사이나이 의료센터가 발표한 논문에도 귓볼에 주름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질환 징후가 자주 보인다 했다. 이는 귓볼에 있는 작은 혈관들이 약해지면서 대각선으로 주름지기 때문에 심장 주변의 혈류에 위험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한다.

귓볼에 대각선 주름이 생겼다면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 이는 호흡기 전문의인 샌더스 T. 프랭크 박사의 이름을 따서 '프랭크 징후'라고 불린다. 

귓볼에 주름이 있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치매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높다 뿐이지 반드시 걸린다는 게 아니다. 담배와 술을 멀리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키워야 한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과 콩, 전과류, 씨앗류, 허브, 올리브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선과 해산물, 달걀, 가금류, 치즈, 요구르트 등 유제품도 주 2~3회 지중해식 식단 위주로 먹으면 도움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