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규만 고대 안암병원 교수, ‘仁젊은의학자상’ 수상
한규만 고대 안암병원 교수, ‘仁젊은의학자상’ 수상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4.2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마커 혈중 농도, 대뇌 피질 위축과 관련 있어 … 정신의학 분야에 기여

우울증, 뇌의 만성적 염증으로 발생 … “독성물질이 뇌세포 죽여 정서 조절에 관여”
한규만 교수
한규만 교수

한규만 고려대 안암병원 정신의학과 교수가 우울증이 대뇌 피질의 위축과 관련 있다는 연구를 인정받아 대한신경정신의학회가 주는 '仁젊은의학자상'을 받았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규만 교수가 20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제2회 인(仁) 젊은의학자상’을 수상했다.

한규만 교수는 ‘뇌의 염증 상태를 반영하는 바이오마커의 혈중 농도가 우울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대뇌 피질의 위축과 관련 있다는 연구를 통해 정신의학 분야에 기여한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주인공이 됐다.

이번 연구는 우울증 환자의 혈액 표본과 뇌 MRI 데이터를 이용해 우울증이 뇌의 만성적 염증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신경염증에서 생기는 독성물질이 뇌세포를 죽여서 정서조절에 관여하는 뇌 부위의 위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한규만 교수는 “우울증은 다양한 신경생물학적 요인들이 원인이 되는 질환이다”라며 “머지않은 미래에는 바이오마커를 이용해 우울증 환자 중 뇌의 염증 상태가 높은 환자들을 따로 분류하고 이들에게 맞춤형 약물치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 교수는 다양한 바이오마커를 이용해 우울증과 양극성장애를 포함한 기분장애의 진단 및 예후 예측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여러 국제학술지에 게재해오고 있다. 이번 수상의 계기가 된 논문 또한 정신의학 분야에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인 ‘Brain, Behavior, and Immunity’에 수록돼 국내외 학계의 관심을 끈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