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복지 사각지대 발굴 행보…17개 시도 간담회 추진
복지부, 복지 사각지대 발굴 행보…17개 시도 간담회 추진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3.03.29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약계층 발굴·지원 당부 및 복지담당 업무 환경 개선 논의
출처. 보건복지부
출처. 보건복지부

복지부가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그 시작은 복지 일선 현장의 목소리 청취를 위한 시도 방문이다. 

복지부는 17개 시도 간담회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 대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지자체 사회복지 공무원의 근무환경 개선방안을 청취했다. 

복지부는 28일 오후 4시에 전병왕 사회복지정책실장 주재로 17개 시·도 복지국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중앙과 지방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22년 11월 발표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체계 개선대책'에 따라 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의 입수 위기정보 확대(34종→39종), 비상시 통신사 연락처 연계를 위한 사회보장 급여법 개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실시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 실태조사 및 행정환경 변화에 따른 복지 전달체계 강화방안 연구' 내용을 토대로 진행됐다. 

주요 의제는 사회복지 공무원 교육 강화, 보직 관리 체계화, 인력증원 및 복지 수요를 반영한 직제 개편 등으로 지자체 복지 전달체계 강화방안에 대한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했다. 

전병왕 사회복지정책실장은 간담회에 참석한 17개 시·도에 위기가구 상담 시 긴급복지 등 공적 급여 신청 안내 등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더 이상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이어 업무량과 보직 이력을 고려한 인력 재배치, 고유의 사회복지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업무 여건 조성 등 지자체별로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의 업무환경 개선계획을 마련하여 수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