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AI 활용 치매 예방 프로그램 보급 확대
SK케미칼, AI 활용 치매 예방 프로그램 보급 확대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3.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0곳 노인주야간보호센터에서 운영 … 치매 고위험군 치매 예방 및 증상 지연

45개소 추가 선정 … 치매예방 프로그램 이용 치매 고위험군에서 인지기능 12% 향상
SK케미칼 구성원들이 AI기반 인지기능개선 프로그램 '사운드 마인드'를 시연하고 있다.
SK케미칼 구성원들이 AI기반 인지기능개선 프로그램 '사운드 마인드'를 시연하고 있다.

정밀화학·의약품 기업 SK케미칼이 SK플라즈마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치매예방 AI(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기부한다.
 
SK케미칼은 전국 45개 노인주야간보호센터를 신규로 선정하고 AI기반 인지개선 프로그램 ‘사운드마인드’를 추가 보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작년 SK바이오사이언스에 이어 올해는 SK플라즈마와 기부를 함께 진행한다.
 
SK케미칼은 지난해 75곳의 노인주야간보호센터에 사운드마인드를 보급해 프로그램을 진행한 데 이어 총 120개소 노인주야간보호센터에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사운드마인드는 소셜벤처 이드웨어가 개발한 인지 및 언어 훈련 프로그램이다.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및 AI 기술을 활용해 고령층 및 경도인지장애 등 치매 고위험군의 치매를 예방하거나 증상 지연을 돕는 앱 서비스이다.
 
두뇌 훈련 콘텐츠는 신경과 전문의, 대학 언어병리학과 등 임상 전문가와 함께 개발한 기억·언어·지각·사고·주의 영역 60여 가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12주마다 인지 검사를 시행하고, 인지 검사 결과에 따라 AI가 개인 특성에 맞는 훈련을 골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SK케미칼은 지난해 75개소 노인주야간보호센터에 사운드마인드를 보급해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12주간 이용한 치매 고위험군과 미이용한 대조군을 비교했다. 그 결과 이용한 치매 고위험군에서 인지기능이 12%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김윤호 SK케미칼 제약사업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고위험군 치매 발병을 예방하거나 초기 경증 환자의 악화를 지연시킬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보급 효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면서 치매 예방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