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탭 치매진단 연구 진행…기능 확대 주목
삼성전자, 갤탭 치매진단 연구 진행…기능 확대 주목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3.03.13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 스타트업 '보트뉴로'와 진단솔루션 공동 연구
출처. 삼성전자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치매진단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하면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삼성전자 태블릿 '갤럭시 탭 S8+ 엔터프라이즈 에디션'(갤럭시 탭 S8+)이 알츠하이머 질환의 디지털 진단에 활용을 예고한 데 따른 것이다.

삼성전자 스위스 법인은 최근 현지 의료기술 전문 스타트업인 '보트뉴로(Bottneuro AG)'와 공동으로 갤럭시 탭 S8+를 활용해 '알츠하이머 진단 솔루션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보트뉴로는 3D MRI(자기공명영상) 및 PET(양전자 단층촬영) 데이터를 통해 병증이 발생한 뇌 영역을 식별한 뒤 자체 개발한 신경자극기 '미아마인드®(Miamind®)'로 전기 표적 치료를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공동 연구에서는 삼성전자가 보트뉴로에 공급하기 위해 맞춤형으로 제작한 갤럭시 탭 S8+가 신경자극기를 제어하는 동시에 치료 데이터 전송에 활용됐다. 

환자들이 갤럭시 탭을 활용해 직접 간편하게 의료기기를 조작하게 함으로써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알츠하이머를 비롯한 치매 환자의 경우 발병 초기 단계부터 인지 능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아 보트뉴로는 환자들이 신경자극기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왔는데, 갤럭시 탭 S8+가 해법이 된 셈이다.

보트뉴로의 율리우스 클라스(Julius Klaas)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사용이 간편하면서 안정적인 솔루션을 찾는 과정에서 갤럭시 탭 S8+을 알게 됐고, 연구 과정 전반에 삼성의 지원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스위스 법인 모바일 B2B 담당 다니엘레 카셀라(Daniele Casella)는 "업계 최고 수준의 강력한 보안 플랫폼인 삼성 녹스를 통해 사용하기 쉽고 안전한 솔루션을 제공함과 동시에 보트뉴로의 새로운 치료법을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했다.

해당 기술은 아직 상용화 전으로, 올해 임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오는 6월경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한 솔루션을 탑재한 갤럭시 탭 S8+ 제품 100대를 스위스 내 병원의 임상 환자들에게 공급하고, 올 연말까지 공급 대수를 2천500대로 늘릴 계획이다. 특히 내년에는 유럽을 비롯한 여러 지역으로 제품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