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인지장애 관리 중요성 증대" 지원 근거 마련될까
"경도인지장애 관리 중요성 증대" 지원 근거 마련될까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12.0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예방률 상승 통한 치매관리 비용 절감 등 효과성 주목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정책개선 토론회. (좌측부터)이찬녕 교수, 최호진 교수, 이건세 교수, 최종윤 의원, 석승한 교수, 이은영 이사, 김혜영 치매과장.

경도인지장애 지원 확대를 통해 치매예방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근거 마련이 시도되고 있다. 

치매의 전 단계인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 MCI)에서부터 정책적 지원과 의료적 개입 확대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료‧복지 전문가들의 목소리에 따른 변화다. 

치매학회는 경도인지장애를 지원할 정책적 대안을 요구하며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분주한 행보를 보이고 있으며 일부 지자체는 조례 제정 등으로 지원 근거를 마련하고 있다. 

최근 충남도 등 지자체들에 따르면 경도인지장애와 경증치매노인을 지원하기 위한 조례 제정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경도인지장애 관리를 위한 인프라 조성은 초기 단계지만, 그 필요성은 인정받는 분위기다. 지난 2021년 기준 1인당 연간 치매관리비용은 2,112만 원이다. 

이 같은 사회적 분위기와 위기감에 따라 지자체들도 경도인지장애 관리의 중요성에 주목하는 것이다. 

먼저 최근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김응규 의원(국민의힘)은 '충청남도 경증치매노인 관리 및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

해당 조례안은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한 경도인지장애와 경증치매노인을 위한 ▲치매관리기관 설치 및 지원 ▲경증치매노인 관련 연구·조사 ▲가족 상담 및 교육 근거 ▲치유농업 연계 치매관리 등 경도인지장애 관리와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충남도의회 김응규 위원장은 "치매의 초기 관리가 중요해진 만큼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경도인지장애와 경증치매노인의 초기 관리를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움직임은 경남도 부산에서도 감지된다. 부산 북구의회 박종률 의원(국민의힘)은 경도인지장애, 경증치매노인 지원을 위한 조례를 대표로 발의했다.

해당 조례는 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한 경도인지장애와 경증치매노인을 위한 시설인 '기억증진센터'를 설치할 수 있는 근거를 담았다. 센터는 인지재활 프로그램 운영, 치매극복 컨설팅,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 업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충남도 부여군은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 치매 이환율이 감소할 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치매 예방사업을 추진해 눈길을 끌었다. 

해당 방안은 사회성과 보상사업(Social Impact Bond, SIB)으로 공공서비스를 정부나 지자체가 아닌 민간에서 주도적으로 투자 및 공급한 후 성과를 달성한 경우에만 보상을 받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부여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다산목민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경도인지장애의 관리는 치매 관리의 최전선인 치매안심센터에서도 시도되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보건소 동부치매안심센터는 경도인지장애 주민을 대상으로 1대1 맞춤형 집중관리를 시작했다.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 치매예방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또 부산진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예방 관리사업으로 '인지강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치매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와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받은 고령자를 관리한다.

인지강화교실은 경도인지장애 단계에서 치매발병 가능성을 감소시키고 발병 지연을 위해 다양한 인지자극 훈련을 제공한다.  

치매학회 등 의료계를 위주로 경도인지장애 관리를 위한 다양한 의견도 제안되고 있다. 

치매학회에 따르면 경도인지장애는 치매의 이전 단계지만, 알츠하이머에 의한 경도인지장애가 3년 내 치매로 진행할 위험성은 60%에 이른다. 

현재 경도인지장애는 경증질환으로 분류돼 잠재 위험성에 비해 인식이 낮다는 게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경도인지장애가 중증 치매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호진 치매학회 이사는 "경도인지장애 환자 중에서 치매 위험성이 높고 치료가 가능한 환자군을 선별해 적극적인 의료적 개입을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