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업의 미래 "보건 의료 및 사회서비스 연계 주목"
치유농업의 미래 "보건 의료 및 사회서비스 연계 주목"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11.2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절 제공 아닌 각 분야 연계로 시너지 구현 필요
출처. 농촌진흥청
출처. 농촌진흥청

치유농업이 대국민 서비스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보건의료 및 사회서비스와의 연계 체계구축이 필수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회서비스 및 보건의료 연계를 통해 치유농장의 이용률을 제고하는 동시에 치유 프로그램의 의학적 근거를 확충하자는 의도다.

연계 체계구축의 기대 효과는 ▲건강회복의 사회적 비용 절감 ▲농촌의 지속적인 성장 토대 마련 ▲대국민 사회서비스 강화 ▲치유농장과 보건의료의 협업 채널 확대 등이다. 

최근 농촌진흥청 치유농업추진단이 개최한 '치유농업‧보건복지 연계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통해 다양한 치유농업 활성화 방안이 제안됐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윤숙영 스마트그린케어학과 교수는 치유농업과 보건의료의 공동연구 확대를 제안했다.

핵심은 치유농업의 의과학적 검증 확대다. 쉽게 말해 치유농업 이용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해서는 의과학적 근거가 필수적인 시대가 도래했다는 이야기다. 

과거 치유농업의 효과검증은 만족감, 우울감 해소 등 주관적 심리 변화를 주요 지표로 활용했다. 하지만 이 같은 설문 검증법은 의학적 효과 분석에 한계가 존재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의료계에서도 치료 효과의 객관적 검증을 위해 뇌파 측정기, 자율신경계 스트레스 측정기 등 과학 장비의 도입이 확대되는 추세다. 그만큼 치유농업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조언이다. 

윤숙영 교수는 "이론적 근거가 미비한 프로그램과 특정 대상에 대한 효과검증만으로는 현장의 기술적 수요에 대응하기 어렵다"며 "치유농업은 인간의 신체, 인지, 심리, 사회적 영역부터 예방, 치료, 재활과 같은 의료적 효과를 모두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치유농업의 표준화, 전문화, 단순화도 강조했다. 모든 국민의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합리적 표준의 설정이 최우선이라는 견해다. 

이에 농진청은 오는 2023년부터 치유농업 서비스 품질 인증제 도입을 위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기준안을 만들고 프로그램 등록제를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윤 교수는 치유농업과 보건의료의 협업을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한국형치유농업 구축에 성공할 때 건강관리의 사회적 비용 절감과 농촌의 지속 성장이 모두 가능하다는 것이다.

윤숙영 교수는 "치유농업을 복지제도, 정신건강, 의료와 연계하는 유럽 선진국의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며 "향후 국민건강보험법, 노인장기요양법, 발달장애인법 등과 연계해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는 국민 서비스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앙사회서비스원 이대영 사회서비스 혁신기획부장도 치유농업과 사회서비스의 연계 강화를 필수 과제로 지목했다. 인구 고령화, 1인 및 맞벌이 가구 증가에 따라 사회적 치유의 수요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기획부장에 따르면 치유농업은 사회서비스의 지향점이 유사해 노인뿐만 아니라 아동,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의 폭넓은 이용이 가능하다. 

결국 치유농업은 사회서비스와 유사한 성격을 보유해 기존 사회서비스와 연계 시 모두가 발전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해석이다.

이대영 부장은 기존 사회서비스와 치유농업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려한 연계, 통합 등으로 새로운 사회치유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장은 "한국적 치유농업 사회서비스를 독립적 사회서비스 제도로 신설하고 독자적인 공급 및 이용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장기적 목표"라며 "치유농업과 사회적 서비스의 결합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치유농장과 치매안심센터의 연계 사례가 꾸준히 확대되는 만큼 치매 예방에 대한 의학적 효과검증이 더욱 활성화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