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관리 정책 미래, 소프트웨어 고도화가 관건"
"치매관리 정책 미래, 소프트웨어 고도화가 관건"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2.10.31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벤져스] 경기도광역치매센터 이승훈 센터장 
▲이승훈 경기도광역치매센터장(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치매(癡呆). 과거에는 지극히 개인의 사적 문제로 치부됐던 영역이다. 요인은 다양하지만, 국가적 관심 부족과 사회적 낙인 등을 대표적 이유로 볼 수 있다. 

개인은 가족이 치매에 걸렸다는 사실을 외부로 드러내고 싶지 않아 했고, 국가는 치매관리체계의 구축을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몰라 오랜 기간 외면한 것이다.

하지만 치매국가책임제 이후 치매에 대한 국가 책임성 강화와 낙인 개선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가 시작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매는 여전히 개인에게는 많은 부담을 떠맡기는 질병으로 남아있다. 

개인이 치매에 대한 정책이나 인식을 바꾸기는 쉽지 않지만, 책임 있는 개인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한 사람의 행보와 발언이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달리 말하면 지역치매관리 책임자는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을 바꿀 수 있는 자리인 셈이다.  

우리나라는 효과적인 치매관리를 위해 지역별 관리체계를 분류했다. 보건복지부 산하의 중앙치매센터 외에 17개 광역자치단체에 광역치매센터를 둔 이유다. 지역마다 인구, 치매 발생률, 치매 인프라, 지역 특색 등 각기 다른 환경에 따라 차별화된 대응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중 경기도는 치매관리의 요충지로 손꼽힌다. 전국에서 가장 높은 치매 유병률과 넓은 지역, 다양한 특성을 가져 맞춤형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략적 요충지다. 

디멘시아뉴스는 경기도 치매정책의 책임자인 경기도광역치매센터 이승훈 센터장(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을 만나 경기도의 치매 정책과 미래 청사진을 함께 들어봤다.

이승훈 센터장은 디멘시아뉴스를 만나 치매 정책의 성장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시 발전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최우선적으로 사항으로 강조했다. 

▲경기도광역치매센터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경기도 광역치매센터는 치매관리법, 국가치매관리종합계획, 치매국가책임제 등을 통해 국가치매관리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지역 실정에 맞게 치매 사업을 보급하는 역할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또 지역 내 치매 치료 및 돌봄 기관에 대한 서비스 기술지원, 종사자 인력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지역사회 치매관리사업의 내실화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에 더해 지자체별 환경에 적합한 치매 정책을 개발해 지역 간 치매환자의 건강 격차 해소는 물론 치매 관련 자원발굴 및 서비스 제공, 연계체계구축, 인식개선 홍보, 연구 등의 업무를 추진합니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치매환자가 있습니다. 지역 특색도 다양해 치매관리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의 특성을 고려한 사업이 있을까요?

경기도는 2021년 기준으로 전국 치매환자의 20.7%에 해당하는 18만 8,537명의 추정치매환자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지역적 특성으로 치매 정책의 활용에 세심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경기도는 도시형, 도농복합형, 농촌형의 지역적 특색을 모두 보유한 지역입니다. 

이 같은 특성을 반영해 '경기도 지역 맞춤형 연구사업'이 수행됐으며, 양질의 치매 관리사업을 위해 전문인력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슈퍼바이저(중간관리자) 양성 교육을 진행 중입니다. 연구를 바탕으로 지역별 맞춤형 정책을 제공하고 우수한 종사자들로 치매관리의 실효성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승훈 경기도광역치매센터장(명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명지병원은 오랜 기간 경기도광역치매센터를 위탁운영 했습니다. 이에 대한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명지병원은 치매국가책임제 이전인 2016년부터 경기도 광역치매센터를 운영했습니다. 운영 이전인 2013년에는 지역사회 치매환자를 위한 인지 프로그램과 인식개선 교육을 제공하는 '백세총명치매 관리지원센터'를 자체적으로 운영했습니다.

또 2018년부터는 매년 MJ포럼과 치매 아카데미를 개최해 치매유관기관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지원했습니다. 병원이 보유한 우수한 치매관리 인프라와 공공기관의 책임감이 결합해 훌륭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병원의 진료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현재 명지병원은 정신건강의학과와 신경과가 협력해 다학제적 진료를 제공함은 물론 치매 뇌 은행과 알츠하이머병 연구소 등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치매 극복에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치매국가책임제로 많은 것을 이뤘지만,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치매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한다면?

치매국가책임제는 국민 만족도 조사에서 75%의 높은 긍정 평가를 얻었습니다. 괄목할 양적 성장이 있었지만, 지역사회 내 서비스 수요자의 눈높이에는 아쉬운 점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대표적인 부분이 치매 돌봄과 치료의 질적인 만족도로 평가됩니다. 

이를 종합하면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동시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지역사회 돌봄이라는 장기적인 목표를 돕는 맞춤형 사례관리와 사회 서비스 연결망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보면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외적 인프라는 갖췄지만, 직원의 절반이 계약직으로 여전히 고용이 불안정합니다. 치매 서비스는 경험에 따라 서비스 역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안정된 근무 환경의 제공이 치매 정책의 질적 향상으로 직결됩니다. 

특히 2023년 치매관리구축에 배정된 예산이 줄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가 돌면서 코로나 상황 이후 사업운영의 정상화 시점에서 아쉬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임상과 정책 현장을 모두 경험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새로운 치매 정책을 하나 추천한다면?

필요한 치매 정책이 많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치매환자의 교통권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각 시군구에 256개 치매안심센터가 있음에도 센터를 방문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조차 어려운 분들이 많습니다.

치매환자들은 대부분 고령으로 일반 차량을 이용하기에는 신체‧인지적으로 어려운 사항이 많아 자칫 인명 사고로 이어질 염려가 큽니다. 치매환자의 특성을 잘 이해한 운전자를 배정해 운행하는 전용 교통수단이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한 가지를 더한다면 치매 진단 후 통합 서비스를 유기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케어 코디네이터(가칭)가 필요해 보입니다. 담당자가 치매환자나 보호자에게 분산된 서비스나 정보를 연결해주면 보다 유기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