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정신신경계 전문제약사 입지 다지는 한국파마
|기업탐방| 정신신경계 전문제약사 입지 다지는 한국파마
  • 김민지 기자
  • 승인 2022.10.19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증·조현병 품목 성장 견인 "약효개선·복약 편의 증진 등 제품화 연구 주력"

한국파마가 치매 약제를 비롯한 정신신경 분야 치료제 개발에 집중 투자하는 모습이다. 향정신성 전문제약사로 입지를 굳히면서 시장 점유를 확대하겠다는 복안도 엿보인다.

실제로 한국파마는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보다 11.33% 성장한 796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에 속도가 붙었다. 앞서 이 회사는 2004년 정신신경계 시장에 진입한 이후 해당 품목군에서 강세를 보여왔다. 

작년 한국파마의 정신 신경질환 제품은 전체 매출액 중 33.89%를 차지하며 회사 성장을 이끌었다. 올해도 상반기 매출액 중 35%가 정신 신경질환 제품에서 나오면서 성장을 견인했다.

이 회사는 조현병 치료제, 항우울제, 항불안제, 치매치료제, ADHD 치료제 등 38여 개의 정신신경계 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회사는 우울증과 조현병 품목에서 높은 매출을 보인다. 

한국파마의 올해 상반기 우울증 치료제 매출액은 58억 원으로, 이는 회사 전체 매출액의 15%에 달하는 규모다. 특히 대표적인 우울증 치료제인 파마파록세틴정(파록세틴)의 경우, 동일성분 가운데 20% 내외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면서 간판 브랜드로 자리했다. 

이외에도 한국파마는 사로프람정(에스시탈로프람), 마이셉타캡슐(둘록세틴), 파마설트랄린정(설트랄린), 파피온서방정(부프로피온) 등 우울증 치료제에서 다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우울증에 이어 조현병 질환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회사의 올해 상반기 조현병 품목의 매출액은 37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매출액 중 10%에 해당하는 수치다. 조현병 치료제인 리스돈정(리스페리돈)의 경우 동일성분 시장에서 5% 내외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회사의 치매치료제 바스티아정(도네페질)의 상반기 매출액도 10억 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2.6%를 차지하면서 대표 품목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바스티아정은 지난해 31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회사의 치매치료제 및 뇌기능개선제 품목 실적을 리딩했다.

주목할 점은 한국파마가 정신신경 분야 개량신약과 신물질 신약 개발에 꾸준히 집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추신경계 약물의 약효를 개선하거나 환자의 복약순응도를 증진하기 위해 기술 접목 등 제품화 연구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파마는 품질 개발 및 개선을 위한 내부 예산으로 약 127억 원을 편성해 알츠하이머 치료제 'KP172(실험물질명)', 우울증 치료제 'KP173(실험물질명)'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해당 후보물질 모두 복용 편의성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이 회사의 총연구개발비가 49억 원 규모였던 만큼 알츠하이머 및 우울증 치료제 개발에 공을 들이는 것이 수치로 입증된 셈이다. 

이외에도 회사는 최근 지투지바이오와 1개월 장기지속형 치매 주사제 공동개발에도 착수했다. 해당 주사제는 치매약 중 가장 많이 처방되는 도네페질을 성분으로 하며, 1회 투여로 약효가 한 달간 유지된다. 치매약의 복약 편의성 향상을 통해 시장 점유 확대를 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파마 관계자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정신신경계 분야의 시장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며 "정신신경 분야 파이프라인을 꾸준히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