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약 스타틴 복용, 노인 파킨슨증 예방 효과 있다?
고지혈증약 스타틴 복용, 노인 파킨슨증 예방 효과 있다?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2.04.2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년 관찰결과 국제학술지 공개 "스타틴 사용군 위험도 감소 명확"
출처: Neurology.

이상지질혈증에 대표 치료약제인 '스타틴'이 연령 관련 파킨슨증(parkinsonism) 발병에도 일부 예방적 혜택을 가지는 것으로 보고돼 눈길을 끈다.

최근 의료계에 따르면, 스타틴 치료의 이 같은 혜택을 비교 분석한 관찰연구(observational study) 결과가 국제학술지 Neurology 2022년 3월 23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해당 결과의 핵심은 이렇게 정리된다. 스타틴을 복용하는 노인들은 그렇지 않은 인원에 비해 파킨슨증의 발생 위험도가 더 낮았다는 대목. 더욱이 스타틴을 복용 중인 환자들의 경우, 대조군 대비 두개내 죽상동맥경화증의 진행 정도가 보다 덜 심각한 수준으로 관찰되면서 이번 결과에 주요 매개요인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내려진 것이다.

논문의 주요저자인 미국 시카고 러쉬의대 알츠하이머병센터 Shahram Oveisgharan 박사는 "뇌에 축적되는 뇌혈관질환 병리가 노년기에 흔하게 발생하는 파킨슨병 발생에 기여인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며 "주목할 점은 이상지질혈증 치료 옵션인 스타틴이 노인 파킨슨증의 질병강도를 감소시키는 데 잠재적인 약물 치료 옵션으로 고려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타틴 사용 인원서 발병 위험 감소…관찰연구 한계 "고위험군 광범위 사용, 권고 NO" 

통상 학계에서는 진전 및 강직, 서동, 자세 불안정 중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관찰되면 이를 파킨슨증으로 진단한다. 하지만, 이러한 파킨슨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병의 경우도 매우 다양하게 보고되는 상황이기도 하다.

실제 파킨슨증은 ▲특발성 파킨슨병(idiopathic Parkinson disease)을 비롯해 ▲독성물질중독 및 두부외상, 뇌졸중 등 이차적 원인들에 의한 파킨슨증(secondary Parkinsonism) ▲루이소체 치매(dementia with Lewy body) 및 알츠하이머병 등 다른 신경퇴행성질환에 동반된 파킨슨증 등으로 구분된다.

이번 연구를 살펴보면, 시카고 러시 알츠하이머병센터 주도로 진행 중인 세 건의 임상연구에 등록된 2,841명의 노인 환자들이 평가 대상이 됐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76세였으며, 75%가 여성이었다. 

연구 시작시점에서 파킨슨병을 진단받은 인원은 없었으며, 임상참가자 3분의 1(936명)이 스타틴을 복용 중이었다. 평균 6년간의 추적관찰 결과, 최종적으로 1,432명(50%)의 참가자가 파킨슨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는 어땠을까. 혈관 위험요인 및 질병인자 등을 보정한 결과에서 스타틴을 복용 중인 인원들은 비교군 대비 파킨슨증 발병 위험이 16%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hazard ratio [HR] 0.84; 95% CI, 0.74 - 0.96; P = .008).

또한 약물의 사용 강도와 관련해, 저강도 스타틴요법에 비해 중등도 또는 고강도 스타틴요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파킨슨증 발병 위험이 7% 더 낮게 확인된 것이다(HR 0.93, 95% CI, 0.87 - 1.00, P = .043).

여기서 연구팀은 추가 평가를 더 진행했다. 연구기간 동안 평균 89세의 연령으로 사망한 1,044명 임상참가자의 뇌를 직접 조사한 것이다.

주요 결과를 짚어보면, 사망 전까지 스타틴을 복용한 경험을 가진 환자들에서는 비교군에 비해 뇌동맥경화증의 발병 가능성이 37% 낮았다(odds ratio 0.63; 95% CI, 0.50 - 0.79; P < .001).

아울러 이러한 연관성은 매개분석(mediation analysis) 결과에서도 비교적 분명하게 관찰됐다. 직접 및 간접경로 모두에서 심각한 뇌혈관질환은 파킨슨증의 진행과 관련성을 시사했으며, 특히 스타틴 사용과 뇌 죽상동맥경화증, 파킨슨증 사이의 연관성은 17% 수준으로 분석된 것이다.

연구팀은 논문을 통해 "스타틴 치료가 죽상동맥경화증을 포함한 다양한 뇌혈관질환 병리의 정도에 따라 파킨슨병 환자의 파킨슨증 관리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정리했다.

다만 "해당 결과가 관찰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결과 해석에는 제한점이 있다"면서 "파킨슨증 발병 위험을 가진 고령자에게 스타틴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은 현재 권고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는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지원을 통해 시행됐다. 

<논문> Association of Statins With Cerebral Atherosclerosis and Incident Parkinsonism in Older Adults. Shahram Oveisgharan, Lei Yu, Lisa L. Barnes, Sonal Agrawal, Julie A. Schneider, david A bennett, Aron S. Buchman. Neurology Mar 2022, 10.1212/WNL.0000000000200182; DOI: 10.1212/WNL.00000000002001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