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심장 건강 연결고리 공론화 "상호작용 주목"
뇌·심장 건강 연결고리 공론화 "상호작용 주목"
  • 원종혁 기자
  • 승인 2022.02.0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HA 심장병 및 뇌졸중 2022년 통계 업데이트 "뇌건강 챕터 추가"
사진: 2022년 심장병 및 뇌졸중 통계 업데이트 공개.
사진: 2022년 심장병 및 뇌졸중 통계 업데이트 공개.

미국심장협회가 '뇌와 심장 건강 사이의 연결고리'를 공식적으로 인정해 주목된다. 

더욱이 연례 심장병 통계 조사를 통해 "알츠하이머 치매로 인한 사망률 증가세가 심장병 사망을 추월했다"고 언급한 부분도 짚어볼 대목으로 꼽힌다. 

최근 의료계에 따르면, 미국심장협회(AHA)는 2022년 심장병 및 뇌졸중 통계조사 업데이트(statistical update) 보고서를 발표하며 "뇌와 심혈관 건강상태가 서로 강력한 영향력을 주고 받는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해당 보고서는 발표와 동시에 학회 공식 학술지인 Circulation 2022년 1월 26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업데이트 총괄책임자인 하버드의대 Connie W. Tsao 박사는 "최근 들어 학계 전반적으로는 심혈관 상태와 뇌 건강 사이의 연관성을 점점 더 인정하는 분위기다. 이번 보고서에 뇌건강 챕터를 별도로 마련한 이유기도 하다"면서 "이제는 이러한 이슈에 공론화 작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 세계적으로 뇌질환의 발병률은 심장질환을 빠르게 추월하고 있다"며 "지난 10년 동안 알츠하이머병 및 기타 치매 유형으로 인한 사망률은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률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2020년 글로벌 질병 부담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알츠하이머병 및 관련 치매 환자수는 허혈성 심장질환 대비 빠른 증가세를 보였다. 1990년부터 2020년까지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 유병률 증가는 144%로 허혈성 심장질환(120%)을 앞질렀다. 

더불어 사망률에 있어서도 명확한 차이를 보고했다.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 사망률은 약 185% 증가한 반면 허혈성 심장질환 관련 사망률은 66% 증가한 것.

관전 포인트는 심장과 뇌 건강의 연관성 근거들이 한층 강조됐다는 부분이다.

139개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고혈압이 있는 중년 인원의 경우 전반적으로 인지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5배 더 높았으며 집행기능 감소 및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을 경험할 확률이 2배 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4개의 종단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에서도 심부전과 관련한 치매 발생 위험은 2배 가까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제시했다.

이 같은 근거는 더 있다. 미국 미시시피 및 메릴랜드, 미네소타, 노스캐롤라이나 등 4개 주에 거주하는 1만5,379명을 대상으로 1987년에 시작된 '지역사회 동맥경화 위험연구(Atherosclerosis Risk in Communities, 이하 ARIC)' 가운데 전향적으로 평가된 신경인지 분석 결과에서도 심방세동의 발생은 인지저하 및 치매 유병률에도 명확한 관련성을 시사했다.

아울러 임상참가자 2만4,801명이 포함된 10개의 전향적 연구들을 메타 분석한 결과에서도 관상동맥질환은 치매, 인지장애 또는 인지저하 등의 위험도를 40%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고서는 "뇌건강 챕터는 반드시 추가돼야 할 부분"이라며 "뇌와 심장 건강의 연결고리를 밝히는 작업은 결국 심장에 좋은 것이 뇌에도 좋다는 얘기"라고 언급했다.

뇌건강과 관련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 세계적으로 심혈관질환은 주요 사망 원인으로 조사됐다. 특히 이러한 심혈관질환의 발생은 전체 암과 만성 하부호흡기질환을 더한 것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2019년 기준, 관상동맥질환은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주요 원인(41.3%)으로 꼽혔으며 기타 CVD(17.3%), 뇌졸중(17.2%), 고혈압(11.7%), 심부전(9.9%), 기타 동맥질환(2.8%) 순으로 조사됐다.

뇌졸중의 경우 미국에서 사망 인원 19명 가운데 1명을 차지했다. 평균적으로 누군가는 40초마다 뇌졸중을 경험하고, 3분 30초마다 뇌졸중을 이유로 사망한다는 분석이다.

한편 AHA와 미국국립보건원(NIH)은 매년 심장병과 뇌졸중 통계치를 발표해오고 있다. 

<첨부> 미국심장협회 업데이트: Heart Disease and Stroke Statistics - 2022 Update: A Report From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