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구축 활발…치매실종 방지 실효성 확대
스마트시티 구축 활발…치매실종 방지 실효성 확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1.10.28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노인 조기 발견 효과 각 지자체서 사례 입증

전국 지자체 곳곳에서 스마트시티 구축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가운데 치매실종 수색-방지에서도 실효성 입증 사례가 늘고 있다. 스마트 시스템 구축사업이 치매실종 노인 위치 파악과 조기귀가 등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면서 연이은 긍정 사례들이 도출되는 것이다.   

이 같은 실효성 입증을 바탕으로 지자체들은 선제적 예방안전 활동 강화 등 추가적인 스마트 시스템 강화 방침도 발표하며 선순환 구조를 이어가고 있다.    

28일 인천광역시 등 각 지자체들에 따르면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에 따라 치매실종 등 각종 사건 해결에 실질적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청 추산 치매 실종 신고건수는 지난 2017년 이후 1만 건 이상이 꾸준히 접수되고 있으며, 2020년 1만 2,272건으로 매년 1만 2,000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은 방범, 교통, 환경 등 ICT 기반 시스템을 연계해 관련 정보를 신고 접수하고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최근에는 서울시도 대규모 CCTV 활용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예고한 바 있다. 

먼저 인천강화경찰서는 스마트시티 플랫폼 운영을 통해 치매노인을 조기에 발견해 가족에게 인계하는 등 실제 효과를 거두고 있다는 운영성과 사례를 발표했다. 

또 서울 양천구는 서울시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을 통해 GPS 내장 기기 보급 사업을 운영했고, 이를 통해 지난 7월부터 치매노인과 발달장애인 실종사건 7건을 조기에 해결했다. 

이외에도 대구시, 전남 여수시, 충남 공주시, 부산시 등 다수 지자체가 스마트시티 체계를 활용한 CCTV 연계 시스템으로 치매 실종 수색 관련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구축은 단순 치매 실종관리나 방지에 끝나지 않는다. 행정 영역 등에서도 활용 사례를 넓히고 있으며, 치매 예방과 고령 안전 관리가 대표적이다. 주요 활용 사례는 ▲독거사 예방 IoT 돌봄시스템 ▲AI 활용 민원 서비스 ▲범죄 추적 지능형 CCTV ▲스마트보안등 확충 ▲취약계층 디지털기기 지원 ▲전통시장 디지털화 등이다. 

스마트시티 시스템 강화는 치매 고위험군인 고령자의 안전사고 예방과 사고 발생 시 발빠른 후속 조치를 동시에 취할 수 있는 점이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향후 지자체들의 스마트시티 구축 사례는 메타버스와 AI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의 발전에 따라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