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위험 높이는 난청, 보청기 보급율 높여야"
"치매위험 높이는 난청, 보청기 보급율 높여야"
  • 조재민 기자
  • 승인 2017.08.3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성 난청, 인지 부하로 뇌구조 변화 유발-치매발생률 증가로 이어져

난청이 인지기능을 저하시켜 치매 발생률을 높일수 있다는 주장에 따라 난청재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난청이 있을 경우 16.3%에서 치매가 발생했고 각종 연구에서도 난청은 치매발생에 유의한 예측인자로 지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한이과학회는 30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노인 난청의 적정관리를 위한 토론회'를 통해 청각재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한이과학회 조양선 회장은 "노인성 난청은 가족을 포함한 주변사람과의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을 주며 정신 문제로 확대된다"며 "최근에는 인지력 저하와 치매 발병률 증가 원인으로 부각되고 있어 노인 복지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난청이 심각할 경우 인지 부하를 증가시키고, 이는 뇌구조 변화로 이어져 인지기능이 저하되면서 치매발생률을 증가시킨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 2012년 기준 노화성 난청을 가진 노인인구는 56만 8,000명 가량이다. 전체 노인인구의 30.6% 비율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장애인복지법은 창각장애인에 대한 지원은 이뤄지지만 65세를 기준으로 한 노화성 난청 인구에 대한 지원은 전무하다.

청각장애 1,2,3급 판정을 받은 인원은 5만 604명, 청각장애 4,5,6급은 10만 8503명으로 여기서 제외된 40만 9,000여 명(72%)이 보청기를 지원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

고대구로병원 채성원 교수는 난청이 치매 발병률을 높여 사회적 비용을 높일 수 있어 해결책 모색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채성원 교수는 "조기에 청력 재활을 받지 못할 경우 노화성 난청은 치매로도 이어질 수 있다"며 "이는 사회적 비용 증가를 초래하기 때문에 노인 청각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도 의료계에 이 같은 주장에 공감하고 개선을 위한 노력을 약속했다.

복지부 보험급여과 변루나 서기관은 "학회에서 제시한 의견을 자세히 검토해 제도를 개선하겠다"며 "정부는 가급적 많은 노인난청 환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디멘시아뉴스 조재민 기자(jjm5352@dementianew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