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관련 사건·사고 해결…CCTV 역할 ‘톡톡’
치매 관련 사건·사고 해결…CCTV 역할 ‘톡톡’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12.10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종부터 폭행 사고 등 해결 실마리 제공

고령화에 따라 치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치매 관련 사건·사고가 이어지면서 CCTV의 역할이 급부상하고 있다. 

중요 사회문제로 취급받는 치매노인 실종 수색에서 이미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요양병원 폭행사건 등 각종 사건사고 증거확보 수단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치매 환자의 경우 인지력 저하 등으로 사건, 사고 등의 예견, 회피, 가해 여부 등에서 증명에 어려움을 겪는 만큼 CCTV 활용도가 높기 때문이다. 

10일 지자체들에 따르면 CCTV를 활용한 치매 관련 사건·사고의 방지 또는 해결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지역 CCTV 관제센터와 경찰의 공조로 치매노인을 구조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실종 신고 접수와 함께 경찰의 공조 요청을 통해 발 빠른 대응에 따른 것이다. 

최근 충주 CCTV 관제센터와 충주경찰서는 치매를 앓는 91세 노인의 실종 신고를 접수하고, 빠른 대응을 통해 배회 중인 노인을 찾아 가족에게 인계했다. 

또 정읍시에서는 CCTV 통합관제센터 요원의 빠른 대처로 치매 노인의 실종을 조기발견해 안전한 귀가를 도와 경찰서로부터 표창장을 받기도 했다. 

이외에도 포항에서도 배회 중 요양병원에서 나간 실종 치매노인을 수색 하루 만에 찾았고, 기타 지자체들도 위치단말기 연계 등 통합플랫폼 구축을 적극 확대 중이다. 

최근에는 지역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환자를 방치하는 사례 등이 CCTV 확인 결과 발견되기도 했다. CCTV가 없었다면 증명하기 어려웠던 사례였다.

요양보호사가 치매환자를 폭행한 사건이 발생해 공분을 사기도 했는데, 치매노인 폭행 증거 확보에 CCTV가 결정적인 증거로 채택돼 관련 사실을 입증할 수 있었다. 

연이은 사건 등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박재호 의원은 지난 9월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에 CCTV 설치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찬반 논란은 여전히 많지만, 요양병원·장기요양기관에 CCTV 의무설치를 통해 부적절한 진료 예방과 시설 이용 노인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또 치매환자나 독거노인 관리용으로 가정용 CCTV를 활용하는 사례도 조금씩 늘고 있다. 코로나 장기화로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가정 돌봄에 따른 발생 위험을 막기 위한 목적이다. 

각 지지체별로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구축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중점 관리대상에 치매환자를 포함하면서 치매 관리 인프라 구축에도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