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치매 극복위한 나눔-협력사례 ‘확대’
지역사회 치매 극복위한 나눔-협력사례 ‘확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8.1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지원 일상화로 치매 인프라의 생활화 기대

지역사회에서 치매 극복과 인식개선을 위한 협력사례들이 다양화되면서 치매 관리 인프라의 일상화도 기대된다. 

치매 선진국이라 불리는 일본의 경우 민간과 공공을 가리지 않고 치매 인구에 대한 일상 지원이 필수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빠른 고령화를 보이는 국내도 필수적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국내도 치매국가책임제 등으로 민관 협력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데, 지자체들도 지역사회 고령화의 가속화에 따라 치매 등 고령 인구 관리체계에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12일 지역 지자체들에 따르면 치매극복, 인식개선 예방 등을 위한 민관협력이 다양하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양평군 치매안심센터는 국립양평치유의 숲과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치매노인 대상 특화 산림복지서비스 제공과 건강증진 지원을 위해서다. 

이번 협약은 지역상생 협력체계 구축과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으로 지역 내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치매예방 특화 산림 서비스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산림자원을 보유한 기타 지역 치매안심센터들도 협력체계를 통해 치매예방 등을 위한 관리 인프라 확대에 집중하고 있는 추세다. 

인천 서구도 민관협력 치매 공동채 협약을 강화하고 있다. 서구는 뇌 청춘 노후든든 협약체결로 관련 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치매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탄생했다. 

현재 해당 체계는 공공기관 4개, 의료기관-단체 6개와 노인복지 기관·단체 7개소 등 총 25개 기관이 참여해 협력 중이다. 

거제시 안심센터는 지역 소상공인연합회와 치매 예방관리 사업 협력체계를 위한 협약을 진행했다. 인식개선을 위한 사회적 활동 등 다방면에서 각계의 참여를 이끌기 위한 협약이다. 

김제시는 민관 협력을 통해 치매 어르신 주거환경개선사업 실시했고, 여주시는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등과 협약을 통해 관리 공백 최소화를 추진 중이다.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영역은 역시 치매실종 예방을 위한 협약인데, 지역 경찰서와 소방서 등의 유기적 협조를 통해 실종예방과 수색에 협력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고령사회 진입과 함께 치매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분절된 지역관리체계 최소화와 민관 협력 사례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치매 관리 인프라의 발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