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도시 치매 관리지원 정책 확대
세계 주요 도시 치매 관리지원 정책 확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8.0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자 지원 정책 통해 치매 지원책도 동반 강화 

세계 각국의 도시들이 고령 복지 강화와 치매 환자의 복지에 힘 쏟고 있다. 

고령화 사회에서 치매 문제는 피할 수 없는 필수 과제이기 때문인데, 세계 고령화 심화에 따라 치매 관련 지원과 정책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5일 서울연구원 세계도시동향에 따르면 고령화에 따른 치매 관리의 중요성 증대로 각 나라별 주요 도시들이 치매 지원 대책 마련에 분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미국 시카고의 경우 노인복지를 위해 비영리단체와 협업이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비영리단체와 협업해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고 저소득층 노인들의 안정적인 노후를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정책의 시행 중이며, 치매 등 취약계층 노인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 시는 치매 등 퇴행성 정신질환이 있는 노인 전담팀 훈련센터 운영, 간병인 교육을 위한 전문직원과 훈련센터 관리인력 채용 등으로 전문 복지타운 조성을 추진 중이다. 

더불어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을 앓을 가능성이 높은 독거노인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일리노이 시카고 대학교가 전문 직업훈련도 시행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치매 예방과 준비를 위한 TF를 구성해 캘리포니아 최초로 관련 리서치를 진행하기도 했다. 

캘리포니아 역사상 처음으로 노인의 수가 어린이의 수를 넘어감에 따라 장기적 돌봄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면서 새로운 노인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일본 오사카는 주민복지 향상의 일환으로 특별요양노인홈에 대한 계획적인 정비나 치매 관련 정책 추진 등 고령자 지원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2020년 신년 주요 계획으로 공포했다. 

또 지난 2016년부터는 요양로봇 도입촉진사업을 실시해 치매 공동생활 요양서비스 등의 사업소에 보급을 늘려가고 있다. 돌봄 인력의 효율 상승과 피로도 감소 등이 목적이다. 

일본 운난시와 덴도시에서는 고령자의 운동・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 착안한 쇼핑재활 사업을 지자체 주도로 시행 중이다. 

물건을 살피고 가격을 계산하는 행위와 쇼핑활동을 위해 꾸준히 움직이는 행위가 인지기능 유지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착안한 정책이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는 가족에게 버려진 고령자를 주정부가 운영하는 사회주택에 수용해 서비스 제공, 건강 검진, 경제활동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부양자가 없거나 치매를 앓아 거주지를 기억하지 못하는 다수의 고령자를 사회주택에 주로 수용하는데, 고령 친화적 도시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외에 다양한 도시들이 고령 지원정책과 치매 지원책을 동시에 진행 중이다. 이미 국내의 경우도 치매국가책임제 등을 통해 지자체들이 다양한 치매 지원책을 마련 중이다. 

고령화에 따른 치매 문제에 대한 세계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들은 지속적으로 늘어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