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령친화도시 추진…치매 지원책도 ‘다양’
서울시 고령친화도시 추진…치매 지원책도 ‘다양’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6.1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 걱정 없는 서울’ 모토로 치매정책 적극 확대 중 

서울시가 고령친화도시를 목표로 장기발전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치매 관련 정책 지원도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 2010년부터 추진한 '고령사회 대응 마스터플랜'을 통해 치매 관리를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주요 사업군으로 포함해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 

당시 서울시는 10년간 총 사업예산으로 3조8,000억원을 책정했고, 치매 관련 사업으로 서울형 데이케어센터 확충, 치매토탈케어시스템 운영 등에 4,739억을 배정한 바 있다. 

최근 서울시는 고령친화도시 서울시 조성을 위한 ‘어르신 지역사회 인식개선 및 세대공감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고령친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치매 관련 공모는 ‘치매 등 취약계층 어르신 돌봄 환경 조성사업’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인 노인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이를 지원하는 창의적인 사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된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다양한 치매관련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치매국가책임제 이후 치매 관련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으며 활용도를 높여가는 추세다. 

먼저 서울시는 지난 4월 전국 최초로 돌봄 필요한 저소득 어르신 독립생활 지원주택 공급을 시작했다. 경증치매 등으로 일상돌봄 필요 어르신 지역사회 내 독립생활 지원을 목적으로 오는 2022년까지 총 190호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치매 등 인지 건강 주거환경 가이드북 제작 배포, 치매극복수기 공모전 개최, 치매예방 운동교실 보급, 치매 등 어르신 관련 생활 법률지식 무료배포, 와이파이 공급을 통한 치매 노인 IoT 실종방지 지원, 산림 치유 프로그램 확대 등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는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치매 돌봄과 연관성이 큰 보호사들의 처우 개선에도 나섰다.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종합계획의 4개 분야는 ▲노동기본권 보장 ▲건강한 요양노동 지원 ▲좋은 돌봄역량 강화 ▲소통 활성화 및 관리감독 강화로, 8개 정책과제와 25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됐다. 해당 계획은 3년 간(2019~2021) 122억 원이 투입된다. 

결국 요양보호사들의 처우 개선이 치매 환자에게 좋은 돌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환자와 가족들도 직간접적인 혜택이 늘어나는 셈이다. 

지난해에는 154억 1,000만 원을 투입해 어르신 돌봄 시설인 ‘데이케어센터’의 양과 질을 개선을 추진했다. 주‧야간 운영비, 환경개선비, 대체인력 인건비 등 지원해 서울형 데이케어센터의 질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다. 

서울시에는 2019년 기준 총 391개소 데이케어센터가 운영 중이며, 이 가운데 49%인 192개소가 ‘서울형 데이케어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서울시가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목표로 치매 영역의 투자를 늘려가고 있는 만큼, 기타 지자체들의 좋은 벤치마킹 사례로도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