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사회적 관심 증대…치매 실종방지기 보급 확대
치매 사회적 관심 증대…치매 실종방지기 보급 확대
  • 조재민 기자
  • 승인 2020.05.1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기업 후원과 정책 지원 등 안전망 구축에 긍정 영향

치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면서 치매 실종방지기기 보급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치매 지원 정책 증가는 물론 실종방지 사업과 기기 보급을 후원하는 사회적기업의 참여도 늘면서 치매 환자를 위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 도움을 주고 있다. 

19일 전국 지자체 등에 따르면 치매실종방지를 위한 기기 보급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참여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사회공헌 사업의 일종으로 치매 지원을 늘려가고 있어서다. 

지난해 9월 SK하이닉스는 협력사와 치매 실종방지 GPS 450개를 기부했다. 해당 지원은 2017년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치매 노인과 발달장애인의 실종 방지를 위한 지원 사업이다. 

경기남부경찰청은 농협중앙회 경기본부와 협약을 통해 치매 환자 배회감지기기 무상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중앙회는 협약식을 통해 1,000대의 기기를 우선 보급했다.

광주 동구에서는 사회적기업인 ㈜브레인포커스가 배회감지기 20대를 지원하기도 했다. 해당 기기는 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환자 중 중위소득 80% 이하인 독거노인과 저소득 환자에게 시범 보급된다.

SK텔레콤과 강남구도 스마트지킴이 보급을 통해 치매노인 실종방지에 협력 중이다. 치매노인의 실종사건에 골든타임을 지키고, 실종자 수색으로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을 위해 지난해 말부터 스마트지킴이 보급 사업을 추진 중이다. 

스마트지킴이는 사물인터넷(IoT) 전용망인 로라(LoRa)와 GPS기반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착용자가 설정한 권역을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현재 위치 정보를 확인토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강남구는 지난해 치매노인 중 희망자 200명에 스마트워치와 3년간 통신비를 지원했다. 

지자체 치매안심센터의 실종방지 서비스 확대도 눈에 띈다. 치매 환자의 배회나 실종 등이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실종 방지에 투입되는 행정력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서울 서초구는 치매대상자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배회경험이 있는 실종 고위험 대상자에 대한 유선상담 등 실종방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 서귀포 안심센터도 찾아가는 실종예방 사업을 5월부터 시작했다. 직접 고위험자 가정을 찾아가 인식표 발급, 사전지문등록, 위치추적단말기를 무료 대여하고 있다. 

치매실종에 대한 사회적기업들의 지원은 물론 행정기관 등의 협력사례도 점차 늘고 있어 치매환자 실종 방지를 위한 사회적 안전망은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